건강하게 사는 방법

테그레톨 Tegretol - 간질 및 신경병증성 통증 치료제 본문

테그레톨 Tegretol - 간질 및 신경병증성 통증 치료제

딥블루마운틴 2017. 3. 27. 17:54

테그레톨 Tegretol - 카르바마제핀(carbamazepine) 성분의 뇌전증 치료제

테그레톨은 주로 뇌전증(간질)이나 신경성 동틍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신경성 동통이란 검사결과 상처나 통증의 원인이 없는데도 환자본인은 동통을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또는 조현병 환자의 경우 다른 치료와 함께 이 약물요법을 병행하기도 하고 때로 조울증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페니토인(phenytoin)이나 발프로에이트(valproate)와 거의 비슷한 약효를 가집니다. 참고로 페니토인은 부분발작이나 전신성 강직 혹은 간대성 발작에 사용되는 약물인데, 신경세포와 심근조직 등의 다양한 흥분성 세포의 세포막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페닐하이댄토인(diphenylhydantoin)이라고도 합니다. 발프로에이트는 간질치료제나 경련을 막는 항경련제입니다. 테그레톨의 주성분인 카르바마제핀(carbamazepine)은 이미 1953년에 스위스에서 발견되었고, 약으로 생산되어 시판된 것은 1962년이니 꽤 오래된 일입니다. 미국 FDA에서 승인한 안전한 약물이고요, 승인된 용도는 간질(부분 발작, 전신강박발작, 복합발작을 포함)과 삼차 신경병증(trigeminal neuropathy; 뇌신경의 하나인 삼차신경에 병적인 변화가 발생하여 나타나는 증상들) 그리고 조울증(manic) 및 조울증 복합증상입니다. 투여 방법은 경구투여가 가능하며, 시간이 좀 걸리긴 해도 몸으로 흡수가 잘 되는 편입니다. 한번 복용으로 약 30시간 약효가 지속되는데 간장효소(hepatic enzymes)의 활동이 활발한 사람의 경우 계속 복용시 약효지속시간이 15시간 정도로 줄어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테그레톨 복용시 주의사항

먼저 신장이나 간 기능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복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이러한 문제를 전문의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또한 모든 약물이 그렇듯이 테그레톨도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하면 좋지 않은 복합작용이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항경련제나 신경 안정제와 함께 복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카르바마제핀은 다음과 같은 약물과 만나면 더 빠르게 대사되는 특징이 있으므로 피하는게 좋습니다.


(1)와파린(warfarin) : 혈액의 응고를 막는 항응고제의 일종입니다. 간에서 생성되는 혈액응고인자의 생산을 저해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2)라모트리진(lamotrigine) : 간질치료제

(3)페티토인(phenytoin) : 발작 치료제. 위에서 설명드렸습니다.

(4)테오필린(theophylline) : 보통 찻잎에 포함되어 있는 하얀색의 부정형. 결정모양의 알칼로이드 유도체로서 테오브로민의 이성체입니다. 작용, 구조 모두 카페인과 유사합니다.

(5)발프로산(valproic acid) : 항간질제


또한 약물 복용시 알코올을 섭취하면 우울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부작용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1)메스꺼움과 졸림증상

(2)현기증, 두통, 편두통, 운동협응 장애

(3)변비


좀 더 심각한 부작용으로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1)피부 발진

(2)골수기능저하

(3)자살충동과 같은 정신증상


환자 본인 및 가족들은 이러한 부작용 조짐이 보인다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임산부, 모유수유 중 테그레톨 복용

카르바마제핀(carbamazepine)제제인 테그레톨은 임신 중인 임산부에게는 복용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척추갈림증(spina bifida; 태아의 신경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신경판이 관의 형태로 형성될 때, 신경판의 양 끝이 가운데서 올바르게 붙지 못해 발생하는 중심 봉합선 봉합장애로 야기된 척수 장애)과 같은 선청성 기형 및 발달장애를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유 수유중에도 복용은 위험합니다. 복용이 필요하실 경우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환경문제

약효와는 관계가 없는 주제이지만 카르바마제핀 성분은 (어떤 사용과정을 거치는지는 불분명하나)사용되고 난 후, 폐수 유출물에 그대로 잔존한다는 것이 연구에 의해 밝혀졌습니다. 이 성분이 작물을 재배하는 토양에 축적되게 되는데, 이럴 경우 그 작물을 섭취하는 사람에게 약물이 영향을 주게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