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사는 방법

탬보코정 tambocor 부정맥치료제 본문

탬보코정 tambocor 부정맥치료제

딥블루마운틴 2017. 3. 27. 19:38

탬보코정 tambocor - 여러가지 유형의 부정맥치료제

3M파마슈티컬에서 제조하는 탬보코정은 플레카이니드(flecainide) 성분의 제제인데 이 성분은 부정맥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약물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발작성 심방 세동 및 심방 조동(paroxysmal atrial fibrillation), 발작성심실위빠른맥(paroxysmal supraventricular tachycardia), 혹은 심실빈맥(ventricular tachycardia)과 같은 여러가지 심장부정맥(arrhythmias) 증상을 치료합니다. 특히 급성허혈성(acute ischemic event)이 아닌 심실 빈맥(ventricular tachycardias) 치료에 유용하다고 합니다. 탬보코정을 복용하면 심장 내부의 나트륨 흐름이 조절되어 치료효과가 생기는 것인데요, 나트륨은 심근활동전위(cardiac action potential)를 느리게 합니다. 여기서 심근활동전위란, 우리가 병원에 가면 가끔씩 하게 되는 검사인 심전도 검사와 관련이 있습니다. 심근 세포에 나타나는 활동전위를 기록한게 바로 심전도이죠. 플레카이니드(flecainide)는 지난 2004년도에 특허가 만료되어서 탬보코정외에도 이 성분을 이용해서 출시된 제품이 좀 더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외의 효능

다수의 심장부정맥 증상을 치료하는 것 외에도 다른 효과가 있습니다. 브루가다 증후군(Brugada syndrome)이 의심되는 환자에게는 플레카이니드가 이 질병의 진행의 지표인 ECG의 발견에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브루가다 증후군인지 아닌지 모호한 상황에서는 플레카이니드가 증후군의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브루가다 증후군이란, 심장과 관련한 돌연사를 야기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기질적인 심장질환이 없이 심인성 급사가 일어나는 것을 특발성 심실세동(idiopathic ventricular fibrillation)이라고 하는데 그 중에서도 특수한 경우 수면중 이러한 증상이 일어나 급사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주의할 점 및 부작용


(1)플레카이니드를 복용시 음주를 해서는 안 됩니다.

(2)아래와 같은 약물과 함께 사용하면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Amiodarone
 - Cimetidine
 - Digoxin
 - Paroxetine
 - Propafenone
 - Quinidine

(3)심장부정맥 억제 시험(Cardiac Arrhythmia Suppression Trial)에 의하면, 심근경색 상황에서는 심실 기외수축(ventricular extrasystoles)억제를 위해 플레카이니드를 사용하면 사망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다른 부정맥치료제가 그렇듯이 이 약도 전부정맥효과(proarrhythmia)를 불러올 수 있는데 다른 부정맥 치료제와 함께 사용되는 경우 이러한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5)저칼륨혈증(hypokalemia) 또한 전부정맥효과(proarrhythmia)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6)간과 신장에서 플레카이니드를 배출해내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해야 하므로 간이나 신장에 이상이 있는 사람은 플레카이니드투여가 필요할 때 그 용량을 조절하여 투여할 필요가 있습니다.


임산부, 모유 수유시 복용

임산부의 탬보코정 복용은 위험합니다. 모유 수유시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복용이 필요할 경우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신 후, 불가피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