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사는 방법

심장질환 심내막염 endocarditis 방치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본문

질환

심장질환 심내막염 endocarditis 방치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딥블루마운틴 2017. 3. 24. 13:32

심내막염 endocarditis -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심장질환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조직은 여러단계의 층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가장 바깥쪽이 섬유상 심외막이라 부르는 가장 바깥쪽의 조직이고, 그 안에 심외막강과 심근층이 있고요, 가장 안쪽에는 심내막이라는 층이 있습니다. 이 심내막이 포도알균 등에 감염되어 여러가지 심각한 증상을 야기시키는 심장질환을 심내막염이라고 합니다.


제때에 치료를 하지 않으면 심장 판막을 손상시키거나 심지어는 판막 자체가 소실되어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치료에는 주로 항생제 혹은 때에 따라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환은 아니고요, 주로 심장판막이 손상된 환자들이나 인공심장 혹은 기타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발생합니다.



심내막염 증상

원인과 상태에 따라서 증상이 갑자기 발생하여 빠르게 진행될 수도 있고, 천천히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증상이 매우 다양한데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증상 중 일부를 겪게 됩니다.


(1)손가락 피부에 붉은 점들이 다수 생깁니다.

(2)눈의 흰자위나 구강 혹은 피부에 작은 보라색 점들이 생깁니다.

(3)발열과 오한이 생깁니다.

(4)심장박동이 평소와 달라질 수 있습니다.(부정맥)

(5)피로를 느끼게 됩니다.

(6)관절과 근육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7)이유없이 혹은 사소한 원인으로 식은 땀이 납니다.

(8)호흡 곤란이 생길 수 있습니다.

(9)피부가 창백해질 수 있습니다.

(10)기침이 계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11)복부나 다리나 발이 부어오릅니다.

(12)이유없이 체중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13)혈뇨가 나오기도 합니다.

(14)왼쪽 흉곽(갈비뼈) 안쪽에 비장이라는 기관이 있는데 이 기관이 평소와 다르게 과민하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심내막염 원인

심내막염은 주로 세균이 혈관속으로 침투해서 온몸을 돌다가 심장에 이르게 됐을 때, 마침 심장판막이나 심장조직에 손상이 있는 상태라면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많은 경우 박테리아가 감염을 유발시킬 수도 있고, 포도알균과 같은 균류 또는 다른 기타 미생물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한가지 주목할 점은 이러한 세균이 외부활동을 통해 몸으로 옮겨와 감염될 수도 있지만 원래 환자의 몸에 있던 세균인 경우도 많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구강(입속)에 서식하는 균이 혈관으로 유입되는 경우입니다. 치아나 잇몸이 건강하지 못한 경우 이런 구강세균을 통한 감염에 노출되기가 쉽지요.


심내막염 합병증

심장조직을 손상시킨다는 증상의 특성상 심각한 합병증이 야기될 수 있는데 주로 뇌졸중, 주요 장기손상, 심장마비 등 대부분 생명이 위험할 수 있는 치명적인 증상들입니다. 따라서 심장수술 경력이 있거나 평소 심장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에 속한 사람들은 구강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서 병을 예방하고, 항상 몸에 일어나는 증상을 면밀히 주시해서 발병시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Comments